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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은미 (이화여자대학교) 정익중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제28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0
수록면
157 - 180 (24page)
DOI
10.16881/jss.2017.10.28.4.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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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폭력 피해경험이 학교폭력 가해경험에 미치는 관계에서 부정적 교우관계의 조절효과를 확인하고, 그 조절효과에서 가정외보호 청소년과 일반 청소년의 차이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한국가정외보호아동패널(PSKCOC: Panel Study on Korean Children in Out-of-home care) 자료와 한국 아동․청소년패널조사(KCYPS: 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Survey) 자료를 활용하였다. 다중회귀분석을 이용하여 도출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의 학교폭력 피해경험이 가해경험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청소년의 학교폭력 피해경험이 가해경험에 미치는 영향은 부정적 교우관계의 높고 낮음에 따라 상이함을 확인하였다. 특히 부정적 교우관계가 높은 경우 학교폭력 피해경험은 학교폭력 가해경험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부정적 교우관계의 조절효과는 두 집단 모두에서 나타났으나 가정외보호 청소년의 집단에서 더욱 분명하게 나타났다. 청소년의 학교폭력 피해경험과 가해경험의 정적(+)인 관계가 조절변인인 부정적 교우관계에 따라 영향력이 달라지며 두 집단의 차이에 주목하여 사회복지의 실천적, 정책적 함의를 제시하였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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