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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경춘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융합 제39권 제5호(통권 제49집)
발행연도
2017.10
수록면
447 - 476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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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천자문 소재 한자(漢字)를 인성교육 콘텐츠라는 측면에서 탐색하는데 있다. 천자문은 인성교육 콘텐츠의 다양한 내용을 갖추고 있다. 여기에는 인성교육 콘텐츠로서 활용 가능한 역사적인 사건을 비롯하여 단순한 자연현상, 정치제도, 인간생활, 인류도덕, 충효, 처신, 예악 등이 골고루 갖추어져 있다. 따라서 이 한 권만 읽으면 인성을 중시하는 현시점에서 우리 대학생들이 지녀야할 기본 소양이 다 갖추어질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닌다.
본 연구의 방법으로 인성과 한자학을 정의하고, 관련된 선행연구를 종합하여 천자문의 내용을 1.자연, 역사, 생활, 제도. 2.인물, 정치, 인륜, 인성. 3.충효, 교화, 지리, 농사, 4.지혜, 처신, 학문, 예악, 송덕, 행동으로 분류하고, 인성영역에 해당하는 한자를 형성원리, 한자자원학, 한자자체학, 한자문화학적인 측면에서 그 의미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천자문 소재 인성교육 관련 한자에서 ‘①누구나 허물이 있는 것이니 허물을 알면 반드시 고쳐야 하고, 사람으로서 알아야 할 것을 배운 후에는 잊지 않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② 다른 사람의 단점을 말하지 말고, 자신의 장점을 믿고 자랑하지 말라. ③ 덕을 세상에 세우면 명예도 서게 되고, 몸가짐이 단정하고 깨끗하면 마음도 바르며 겉모습도 바르게 된다’는 의미의 배경을 밝혔다.

목차

1. 머리말-한자로 접근하는 인성교육
2. 인성교육과 한자학에 대한 연계 고찰
3. 천자문 소재 인성관련 한자의 의미
4. 맺음말-인성교육 콘텐츠로서의 한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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