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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다운 (명지대학교) 임인혁 (명지대학교) 박상철 (한국철도시설공단) 김영성 (한국철도시설공단) 이명주 (명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7년 창립20주년 추계학술대회 [초록집]
발행연도
2017.10
수록면
144 - 147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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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정부는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전망치의 37 %를 감축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하였다. 철도역사는 전기를 주요 에너지원으로 하는 건축물로써, 2014년 기준 철도역사에서 사용한 전력은 485 GWh, 연 500억원의 전력요금을 지불하였다. 본 연구는 호남고속철 정읍역사를 대상으로 패시브설계 요소기술, 액티브설계 기술 그리고 신재생가능에너지에 대한 기준을 단계적으로 강화해가며 총 12가지 대안을 통해 제로에너지 달성 방안을 도출하였다. 대안적용을 통해 1차 에너지소요량은 104 kWh/㎡․yr로 건축물에너지효율등급 1++등급과 에너지자립률 22 %로 제로에너지 건축물 인증 5등급을 취득할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되었다.

목차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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