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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욱 (현대자동차) 서흔영 (고려대학교) 이성현 (현대자동차) 이재영 (고려대학교) 윤호규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고분자학회 폴리머 폴리머 제41권 제6호
발행연도
2017.11
수록면
1,066 - 1,072 (7page)
DOI
10.7317/pk.2017.41.6.10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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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표면에 비스페놀계 에폭시가 사이징된 탄소섬유(CF, carbon fiber)와 폴리프로필렌(PP, polypropylene)과의 계면 접착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양친매성 상용화제로 poly(dimethylaminoethyl methacrylate)-blockpoly(methyl methacrylate) (PDMAEMA-b-PMMA) 공중합체를 reversible-addition fragmentation chain transfer 방법으로 합성하였으며, 이를 CF 표면의 에폭시와 반응시킨 뒤 PP와 용융 혼합을 통하여 복합재료를 제조, 인장 특성을 분석하였다. DMAEMA 단량체의 3급 아민이 에폭시 그룹과 반응하여 탄소섬유 표면이 관능화되는 것을 XPS, TGA 그리고 FE-SEM으로 확인하였으며, 상용화제 처리 CF/PP 복합재료의 인장강도 및 탄성률이 표면처리를 하지 않은 복합재료에 비하여 각각 37.8% 그리고 18.7%가 향상되었다. 이것은 CF와 PP간의 계면 접착력이 증가하고 궁극적으로 하중전달 능력이 향상된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또한 상용화제로 처리한 CF와 PP 매트릭스와의 계면 접착력 및 상용성이 향상됨을 모폴로지 분석을 통해 확인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서론
실험
결과 및 토론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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