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양 (부산장신대학교) 표윤희 (위덕대학교) 이희연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1
수록면
33 - 62 (30page)
DOI
10.18541/ser.2017.11.16.4.3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일반학교 중도·중복장애 특수학급에 재학 중인 중도·중복장애학생의 학부모의 교육 경험을 분석하여 중도·중복장애학생교육을 위한 지원 및 요구를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방법: 본 연구의 참여자는 8명의 학부모였고, 자료 수집은 반구조화된 방식의 개별 심층 면담 및 포커스그룹 면담을 통해 이루어졌다. 면담은 회기 당 약 1시간에서 1시 30분 정도 소요되었다. 면담자료의 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을 실시하였고, 지속적 분석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포커스그룹 면담을 통해 수집된 자료를 분석한 결과, 6개의 대주제와 20개의 하위주제가 도출되었다.: 1) 중도·중복장애 자녀와 관련된 인식, 2) 중도·중복장애 특수학급 선택배경, 3) 중도․중복장애학생 교육의 어려움, 4) 중도·중복장애 특수학급의 혜택 또는 만족, 5) 중도․중복 장애학생 교육에 대한 요구 및 지원, 6)중도·중복장애학생 교육을 위해 사회에 바라는 점. 결론: 연구결과에서 도출된 중도․중복장애학생의 통합교육을 위한 학부모의 경험 및 요구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졌으며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이 제시되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