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수현 (세명대학교)
저널정보
경기연구원 GRI 연구논총 GRI연구논총 제19권 제2호(통권 제63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151 - 17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어교육 분야에서 4차 산업혁명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여건을 미리 검토해보고 방향을 제시함으로서 향후 한국어교육 분야에서 당면할 4차 산업혁명 관련 이슈들을 선제적으로 파악하여 대응하는 데 의의를 둔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최근 한류열풍과 더불어 국내 취업을 위해 많은 국가들에서 관심도가 높은 한국어능력시험(TOPIK)을 중심으로 한국어교육의 발전방향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한국어교육의 발전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4차 산업혁명의 특징들을 하드웨어(hareware), 소프트웨어(software), 휴먼웨어(humanware)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4차 산업혁명시대에 다양하게 활용될 기술이나 프레이워크를 의미하는 플랫폼 구축과 더불어 이에 적합한 한국어교육여건이 마련되어야 한다. 둘째, 향후 예측할 수 없는 한국어교육수요를 감당할 수 있는 창의·혁신 체계를 갖추는 것이다. 특히 4차 산업혁명시대에 한국어교육에서도 단순히 암기력을 시험하기 보다는 창의성을 발현할 수 있는 수단을 개발해야 한다. 또한 국외 시행기관을 중심으로 세종학당 등과 같은 기존 한국어교육 인프라와 연계하여 새로운 한국어교육 스마트 플랫폼을 구축할 필요성이 있다. 마지막으로 4차 산업혁명시대의 적응을 위해 한국어교육 분야에서 이해당사들 간 협력을 위한 거버넌스적 접근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이라는 시대적인 이슈를 처음으로 한국어교육 분야에 적용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다만, 4차 산업혁명의 개념 정립 및 세분기준이 명확하지 않아 한국어교육 전반에 적용하지 못한 한계가 있다. 따라서 후속연구에서는 한국어교육 전반에 대한 내용과 연계된 4차 산업혁명 분석요로를 도출하는 연구가 있어야 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및 분석 틀
Ⅲ. 한국어교육 분야의 4차 산업혁명 특성 분석
Ⅳ.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6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09-0015537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