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곽규태 (순천향대학교) 이봉규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사회학회 정보사회와 미디어 정보사회와 미디어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209 - 236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온라인 게임 산업 내에 존재하는 다양한 경쟁 속성이 관련 기업의 사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더불어 온라인 게임 산업을 둘러싼 규제 정책의 변화가 이러한 경쟁 국면에 어떻게 개입했는지를 고찰한다. 이를 위해 한국 온라인 게임 기업을 대상으로 조직생태학과 다양한 거시 조직이론의 경쟁 역학을 통합적으로 결합해 종단적인 분석을 시도하고 그 결과를 제시하였다. 연구결과, 온라인 게임 산업의 다차원적 경쟁 속성인 밀도기반 경쟁, 관계기반 경쟁, 시장 지위기반 경쟁의 심화는 모두 게임 기업의 폐업에 직접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규제 정책의 강화로 대변되는 제도 환경의 변화는 경쟁 속성이 조직사멸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상이한 영향력으로 개입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게임 산업을 둘러싼 경쟁 속성의 규명과 이에 개입하는 규제 정책의 영향력을 실증적으로 탐색했다는 데에 그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온라인 게임 산업의 경쟁과 성과 관련 기존 연구
Ⅲ. 이론적 배경 및 가설
Ⅳ. 연구방법
Ⅴ. 분석결과
Ⅵ. 결론 및 논의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31-001686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