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학술저널

수단-목적 사슬 이론과 래더링 기법의 적용

표지

송기인(경성대학교)

  • 2017.12
  • 332 - 365(34 pages)

DOI : 10.16914/ar.2017.115.332

이용수 218

내서재 0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내서재에 논문을 담은 이용자 수의 총합입니다.

초록·키워드 목차

본 연구의 목적은 현대인의 삶에서 대표적인 SNS(Social Network Service) 중 하나인 페이스북(facebook)에 대한 대학생의 가치 추구 형태와 가치 구조를 알아보는 것이었다. 특별히 본 연구는 수단-목적 사슬 이론을 통해 조사하였다. 조사 대상은 페이스북을 활발히 사용하는 집단인 대학생 349명이었다. 그리고 연구 방법은 수단-목적 사슬 이론과 방법론적 쌍을 이루는 래더링(laddering) 기법이었다. 연구는 페이스북과 사용자의 단계별 인지 구조를 보여 주는 가치 단계도를 구성하였고, 그것을 통해 다음과 같은 연구 결과를 도출했다. 첫째, 대학생들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페이스북 속성은 ‘볼거리 제공’과 ‘대화 및 소통’이었다. 둘째, 페이스북 속성으로 야기되는 기능적 혜택은 ‘인간관계 구축’과 ‘재미와 흥미’였고, 심리적 혜택은 ‘유대감 및 공동체 의식’, ‘만족감’, 그리고 ‘친근감 및 다정함’이었다. 셋째, 페이스북을 도구로 삼아 대학생들이 추구하는 삶의 목적인 가치는 ‘긍정적인 삶’과 ‘소속감’이었다. 이러한 항목들로 페이스북에 대한 대학생들의 가치 단계도가 구성되었고, 그 중심 래더는 ‘볼거리 제공-재미와 흥미-만족감ᐨ긍정적인 삶’과 ‘대화 및 소통-인간관계 구축-유대감 및 공동체 의식-소속감’이었다. 결과적으로, 수단과 목적의 관점에서 페이스북 사용자들은 속성의 ‘볼거리 제공’과 ‘대화 및 소통’의 수단과 가치의 ‘긍정적인 삶’과 ‘소속감’의 목적 관계를 중요시하고 있었다. #SNS(Social Network Service) #수단-목적 사슬 이론 #래더링 #가치 #가치 단계도 #SNS (Social Network Service) #Means-end chain theory #Laddering #Value #Value Structure #HVM (Hierarchical Value Map)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및 절차
4. 연구 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저자의 논문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Insert title here
논문의 정보가 복사되었습니다.
붙여넣기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