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요시모토 코지 (경상대학교) 김장현 (KC대학교) 배일현 (협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산업학회 문화산업연구 문화산업연구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159 - 167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류의 중심시장인 중국에서 한류가 고전하고 있고, 한류 관련연구도 아시아에 치우쳐 있는 상황에서 한류의 시장확장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출발하여 중남미에서 비교적 한류팬을 많이 확보하고 있는 브라질인을 대상으로 실증분석 하였다. 브라질 최대도시인 상파울루, 리우데자네이루에 거주하는 브라진인 168명을 대상으로 지각된 브랜드세계화, 자아이미지 일치성, 이미지 풍부성이 문화전이를 통해 한류에 대한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조사하였는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한류문화에 대한 지각된 브랜드세계화의 정도가 높을수록 문화전이가 높을 것이라는 가설은 지지되지 않았다. 둘째, 자아이미지 일치성이 높을수록 문화전이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이미지 풍부성이 높을수록 문화전이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문화전이와 한류태도 간의 관계는 통계적으로 유의적이었다. 마지막으로, 지각된 브랜드세계화, 자아이미지 일치성, 그리고 이미지풍부성이 한류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문화전이의 매개를 통한 간접효과는 모두 유의적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문화전이의 매개적 역할을 지지하는 결과로 볼 수 있다. 또한 총 효과 역시 모든 인과관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적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남미시장을 공략하려는 엔터테인먼트 기업은 물론 다른 분야의 기업에게도 많은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목차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가설설정 및 연구모형
IV. 연구방법 및 가설검증
V.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