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효진 (덕성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1권 제6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127 - 158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들의 담론 속에 나타나는 공감 및 교사공감에 대한 교사들의 이해 및 경험을 분석하여 효율적인 교사의 공감능력 증진에 대한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G도에 소재한 사립유치원에 근무하는 교사 3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과 교실 내·외 교사행동 및 상호작용 관찰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유아교육현장에서 교사가 공감을 인식하고 이해하며 표현하는데 있어서 영향을 주고받는 맥락에 대한 담론은, 공감의 의미에 대한 이해, 공감의 실제에 대한 이해, 공감의 가치에 대한 이해의 범주로 요약되었으며 일련의 공통점을 보이고 있었다. 첫째, 교사는 공감을 교사의 민감성 및 사고의 유연성과 관련있으며 타인과의 심리적인 거리감이 공감의 정도에 차이를 준다고 이해했다. 둘째, 교사는 교육과정 수립 및 수행에 있어 인지적·정서적 공감을 고려하였다. 셋째, 교사는 모성적 가치로서 공감적 보살핌을 이해하고 사회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주요한 요소로 공감의 가치가 있다고 보았으며, 한국 사회의 관계중심문화가 교사의 공감에 대한 관점을 형성하는데 영향을 준다고 보았다. 따라서 교사의 공감적 이해는 개인의 인성, 자질, 성향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아니라, 오히려 교사가 경험한 공감적 관계나 교사가 개인적·전문적 공간을 둘러싼 사회·문화적 맥락의 요소들과 관계 안에서 복합적이고 포괄적으로 이해해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17663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