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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숙 (한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시학회 한국시학연구 한국시학연구 제53호
발행연도
2018.2
수록면
181 - 210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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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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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남선의 이음표는 의미가 불분명한 문제적인 기호임에도 그간의 연구들에서 관심의 대상이 되지 못했다. 오히려 최남선의 창작시를 전체적으로 조망하는 연구들에서 그의 한계로 지적될 뿐이었다.
하지만 최남선이 표기한 이음표들은 분명한 목적에 의해서 표기된 것으로 보인다. 「단군절」의 악보를 통해 자신이 표기했던 이음표가 어떻게 발음 되는지 직접 보여준 예가 현대의 어학적 분석과 상당히 유사한 모습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이것은 최남선이 이음표를 표기할 때 어학적인 측면을 고려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어떠한 연유에서 어학적인 측면을 고려하게 되었는지 그 의문의 실마리를 제공해 줄 수 있는 것이 그동안 간과되었던 주시경과의 관계라고 할 수 있다. 두 사람은 조선광문회를 통해 긴밀하게 관계 맺게 되었으며 추후에도 ‘언문일치’라는 공통적인 목적을 두고 다양한 활동을 함께 진행했다.
그러나 최남선에게 언문일치는 일종의 과정에 불과했다. 그것은 이음표의 특이성을 분석하면서 선명하게 드러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 글에서는 최남선의 이음표가 그의 한계지점이 아닌 충분히 해석이 가능한 영역이라는 것을 해명하고자 한다.
그리고 그가 계몽주의자였다는 사실에 초점을 맞춰 다양한 각도에서 이음표를 해명하게 될 때 이는 통합적 교육이라고 명명할 수 있는 최남선의 교육 방식을 살펴 볼 기회를 제공한다고 할 수 있다. 아울러 그가 통합적 교육을 통해 교육하고자 했던 내용이 역사의식과 긴밀하게 관계 맺고 있는 지점 또한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그 과정 중에서 최남선이 사용한 이음표가 언문일치의 일환으로써 어떠한 역할을 하고 있는지 보다 명확하게 제시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이음표의 어학적 해명의 필요성
Ⅱ. 음운적 양상:구어 표기의 실현과 언문일치
Ⅲ. 의미적 양상:어근 개념을 통한 의미 확정과 통합적 교육
Ⅳ. 이음표를 매개로한 통합적 교육이 갖는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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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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