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검색
비밀번호 변경 안내
비밀번호를 변경하신 지 90일 이상 지났습니다.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비밀번호를 변경해 주세요.
비밀번호 변경 안내
비밀번호를 변경하신 지 90일 이상 지났습니다.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비밀번호를 변경해 주세요.
조언 응답률과 체중 변화를 중심으로
UCI(KEPA) : I410-ECN-0101-2018-004-001761049
본 연구는 개인화된 건강 조언 메시지를 제공 받는 사용자의 메시지 사용 행태와 인식을 조사함으로써 온라인 건강 조언 메시지의 수용에 대해 유형을 파악하고, ‘개인화’에 대한 접근을 구체화 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 명의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개인건강 기록을 돕는 ‘건강스스로지킴이’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하여 4 주간 건강 기록을 바탕으로 의료진 조언을 제공하고, 이에 대한 응답 로그를 수집하였다. 이후 응답 로그와 더불어 체중 변화 데이터, 사후 인터뷰 데이터를 통합적으로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4 가지 메시지 수용 유형을 도출하였다: 적극적 수용자, 중립적 실행자, 소극적 실천자, 비관적 단념가. 이들 중 특히 적극적 수용자와 소극적 실천자의 경우 목표를 설정하는 데 조언을 활용한 것으로 드러났으며, 이에 따라 메시지를 통한 행동 변화의 가능성이 큰 유형으로 분류되었다. 더불어 소극적 실천자와 비관적 단념가의 경우, 인터뷰 결과에 따라 의료진의 조언에 비 수용적인 태도를 보이며 부담감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의료진 조언을 제공받는 사용자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데 활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요약문
1. 서론
2. 관련연구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참고문헌
도움이 되었어요.0
도움이 안되었어요.0
알림 설정하기
논문 오류신고
신고항목
이 논문의 참고문헌을 찾아주세요.
이 논문의 참고문헌을 찾아주세요.
구매하기
장바구니
인용양식
공식 스폰서와 앰부시 마케팅의 광고 크리에이티브 효과 : 2009 광저우 아시안게임을 중심으로
기관인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