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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슬하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18.2
수록면
321 - 345 (25page)
DOI
10.32349/ECERR.2018.2.22.1.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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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아의 공감능력과 창의성, 기초학습능력 및 적응기술 간의 관계성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S시 및 K도에 소재한 유아교육기관에 재원중인 만 5세 유아 총 202명이었다. ‘유아공감능력검사도구(AST)’, ‘창의성검사도구(TTCT)’, ‘초등학교 취학직전 유아의 기초학습능력검사도구’, ‘적응기술(K-BASC2)검사도구’를 사용하여 연구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Pearson 적률상관과 단계적 중다회귀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유아의 공감능력과 창의성, 기초학습능력, 적응기술 간에는 정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단계적 중다회귀분석 결과, 유아의 ‘공감능력’에 가장 강력한 영향을 미치는 정적 예측변인은 ‘기초학습능력’으로 나타났다. 하위요인 별로 분석한 결과, 창의성의 하위요인인 ‘정교성’ 이 유아의 공감능력에 가장 강력하게 영향을 미치는 정적 예측변인으로 밝혀졌으며, 다음으로 기초학습능력의 하위요인인 ‘읽기능력’이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치는 정적 예측변인으로 밝혀졌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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