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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갑철 (동변중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역지리학회 한국지역지리학회지 한국지역지리학회지 제24권 제1호(통권95호)
발행연도
2018.2
수록면
206 - 221 (16page)
DOI
10.26863/JKARG.2018.02.24.1.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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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글로벌 시민교육의 복잡함과 맥락성을 밝히는데 있다. Priestly et al.(2015)의 생태적 교사 에이전시 모델을 활용하여, 본 연구는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이 제안하는 일반화 된 글로벌 시민교육 의제가 학습자에 대한 사회과 교사의 인식과 경험에 따라 지리적으로 불평등하게 실천될 수 있음을 논의한다. 이를 위해, 사회 경제적 배경이 상이한 두 고등학교의 사회과 교사들과 반구조화 된 인터뷰를 실시한다. 이에 대한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과 교사들은 규범적인 측면에서 전체화된 글로벌 시민성 담론에 천착해 있는 공통점을 보여준다. 둘째, 사회과 교사들은 실천-평가적 차원의 구조적 요소의 영향으로 스케일, 교수법, 도전 수준 측면에서 서로 다른 방향성의 시민교육을 지원하고 있다. 셋째, 글로벌 시민교육의 공간적 불평등을 극복할 정의로운 교육은 글로벌 시민교육의 다양한 에이전시들 간에 상호 소통할 수 있는 민주적인 정책 네트워크 개발을 통해 실현될 수 있음을 제안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선행연구
3. 연구방법
4. 분석결과
5. 토의
6. 결론: 정의로운 글로벌 시민교육
문헌

참고문헌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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