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창현 (경북대학교) 이은주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32권 제1호
발행연도
2018.3
수록면
155 - 181 (27page)
DOI
10.17286/KJEP.2018.32.1.0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습무동기 척도를 개발하고 타당화하는데 그 목적이 있었다. 척도 개발을 위해 유기적 통합이론, 학습된 무기력, 기대-가치 이론을 토대로 하여 학습무동기의 잠재적 구성요인을 도출하였다. 중학생 210명을 대상으로 개방형 설문을 실시하여 측정문항을 개발하였다. 다음으로 중학생 2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예비 검사를 통해 문항을 정교하게 수정하였다. 이를 통해 내재적 가치결여, 외재적 가치결여, 상대적 비용, 능력신념결여, 노력신념결여, 사회적 압력의 6요인 18문항을 최종 학습무동기 척도로 확정하였다. 697명의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학습무동기 척도의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먼저 구인타당도 검증을 위해 탐색적 및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요인구조가 자료에 잘 부합함을 확인하였다. 또한 자기결정성동기와 성취목표, 학업적 자기효능감과의 상관분석을 통해 척도의 준거타당도가 양호함을 확인하였다.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차타당도를 검증한 결과, 이 척도가 중학생 뿐만 아니라 고등학생에게도 동일하게 적용 가능함을 확인하였다. 학습무동기 척도의 향후 활용도를 중심으로 이 연구의 시사점이 논의되었다.

목차

요약
Ⅰ. 연구의 필요성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0-0019020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