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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다인 (중앙대학교) 안도희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재학회 영재교육연구 영재교육연구 제28권 제1호
발행연도
2018.3
수록면
23 - 42 (20page)
DOI
10.9722/JGTE.2018.28.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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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발명 · 특허 특성화 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그릿의 하위요인 구조(흥미의 일관성, 노력의 지속성)와 그릿, 지적 능력에 대한 신념(향상가능성 신념, 항상성 신념) 및 낙관적 자기대화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서울 소재 발명 · 특허 특성화 고등학교 학생 총 340명을 표집 대상으로 하였으며, 이 중 불성실하게 응답한 32명을 제외한 308명을 최종 분석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결과, 그릿의 하위요인 구조는 2요인으로 나타났으나, 두 요인 간 상관계수는 유의하지 않았다. 지적 능력에 대한 향상가능성 신념과 낙관적 자기대화는 노력의 지속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며, 낙관적 자기대화가 지적 능력에 대한 향상가능성 신념과 노력의 지속성간의 관계를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지적 능력에 대한 향상가능성 신념과 항상성 신념 모두 흥미의 일관성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발명 교육을 담당하는 학교 교사들에게 발명 · 특허 재능 학생들의 그릿 증진 방안을 모색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방법
IV. 연구결과
V.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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