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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체육철학회 움직임의 철학: 한국체육철학회지 움직임의철학: 한국체육철학회지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03.12
수록면
39 - 59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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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Tannehill 등(1994)의 연구를 체계적으로 반복 연구하여 중학생들의 체육교과에 대한 인식과 태도를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서울시에있는 서부 중학교 1, 2, 3학년 272명(남=148, 여=124)과 미국 중서부지역의 웨스트 중학교 6, 7, 8학년 332명(남=165, 여=168) 이었다. 연구에 사용된 검사도구는 42개 문항으로 구성된 질문지를 (Tannehill 등, 1994) 수정, 번안하여 사용하여 연구 자료를 수집하였다. 질문지의 Likert 형의 질문은 기술통계를 이용하여 분석하였고 개방형 질문에 대한 반응은 내용분석을 하였다. 연구결과, 우리나라와 미국학생들 모두 체육을 주요과목 보다는 그다지 중요치 않은 교과목으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그 이유는 유용성면에서 진학과 관계가 없는 과목, 필요성면에서 비주요과목, 그리고 수업활동 면에서 운동과 스포츠를 좋아하지 않거나 잘 못하는 괴로움 때문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많은 학생들은 체육교과를 선호과목으로 응답하였는데, 그 이유는 야외 수업이기 때문에, 체육선생님이 좋기 때문에, 다양한 운동과 스포츠가 재미있기 때문이라고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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