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체육철학회 움직임의 철학: 한국체육철학회지 움직임의철학: 한국체육철학회지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189 - 207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골프학과 교과과정의 학습목표, 졸업 후 진로 등을 분석한 후 외국의 골프관련학과와 비교를 통해서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았다. 골프가 하나의 ``(학)學``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특정분야로 편중되지 않고 균형 잡힌 학문으로 발전할 수 있는지 체육철학 적 관점에서 고찰함으로써 골프학의 발전에 도움이 되는 제안을 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결과 우리나라 골프학과 교과과정은 실기비중이 높고 이론영역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낮아 전문 영역의 체계적인 심화학습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대학의 학습목표와 졸업 후 진로 사이에서 체계적이고 객관화된 기준 없이 각 대학의 특성과 상황에 맞게 구성되어 궁극적으로는 체육학의 목표, 정체성의 문제고착 등 체육학의 발전은 저해하는 원인을 제공하고 있다. 학과의 학습 목표와 졸업 후 진로 등 대학의 목표와 교과과정이 일관성 있게 구성되어야 골프가 ``學``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는 체계를 정립할 수 있을 것이다. 미국이나 캐나다는 PGM과정을 통한 골프산업 ‧ 경영 분야의 전문성을 확보하고 있다. 궁극적으로 이러한 전문성 교육이 골프를 하나의 "學"으로 자리매김 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69-0019504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