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논총 제38집
발행연도
2005.06
수록면
3 - 18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인터넷의 급속한 확산과 더불어 온라인 교육을 도입하여 실시하였지만 가상학습시스템의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기술적 요인 및 환경적 요인들의 고려에도 불구하고 최근 들어 온라인 교육의 효과성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이에 대안으로 새롭게 제시되고 있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혼합형 학습방법인 블랜디드 러닝(blended learning)이 학업성취도와 참여도 측면에서 기존의 온라인 교육방법에 어떠한 차이점을 갖고 있는지를 분석하여 효과적인 온라인과 오프라인 교육의 혼합을 통해 대안적인 교육방법으로 자리 잡을 수 있을지를 검증해보고 효과적인 블랜디드 러닝을 위한 학습설계와 구축 및 운영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 사이버강좌 수업을 수강한 학생들을 대상으로하여 분석한 결과, 블랜디드 러닝은 온라인 교육의 단점인 형식적이고 피상적인 서술적인 교류를 통한 각종 상황적 인간적인 피드백을 보완하여 교수자와 학습자간의 상호작용의 다변화를 통해 학습 성취도와 참여도 향상에 어느 정도 기여하고 있으며 학습내용이 강좌와 실습내용을 병행하는 경우에는 특히 블랜디드 러닝 학습방법이 효과적인 것으로 파악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2-0021812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