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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논총 제50집
발행연도
2008.6
수록면
45 - 64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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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는 국가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역문화산업 발전과 경제를 활성화시키기 위하여 문화산업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지역의 문화산업에 대한 지원을 매년 늘여나가고 있다. 특히 본격적인 문화의 지방분권화 시대를 맞이하여 지역 축제를 통한 지역의 정체성 확립과 문화관광상품의 개발을 통한 경제 활성화를 위하여 지자체와 지역민은 다양한 축제들을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다. 그러나 축제프로그램의 획일화와 문화산업 경영의 전문성 부족 등으로 인하여 축제운영과 축제를 통한 지역민의 화합과 지역경제 살리기에 문제점이 많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발전적 방안을 연구하기 위하여 우선적으로 축제경영의 현황과 분석을 선행연구를 통하여 조사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축제경영 전반에 걸친 문제점을 연구하였고, 문화산업으로의 지역축제 경영발전 방안에 대하여 6가지 전략을 제안한다. 1) 축제프로그램 연구개발을 통한 축제의 정체성, 차별화 전략. 2) 축제관련 이슈들을 개발하고 시기별로 미디어매체를 활용한 홍보전략. 3) 축제가 축제기간에 끝나지 않고 On-Line으로 지속성을 가진 축제전략. 4) 지역 내의 기업들과 연계하여 축제지역 상품개발과 축제경영 지원확대 전략. 5) 지자체, 교육기관, 상공인단체, 예술단체, 기업 등이 연합하여 축제발전 협력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축제경영 전문가를 양성시키는 전략과 6) 협력네트워크의 또 다른 기능과 역할로서 축제의 전문평가단을 구성하여 올바른 축제문화를 정립하고, 정확한 관찰과 평가를 통해서 발전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하여 별도로 평가에 대한 평가단위별로 항목별을 구분하여 평가서를 첨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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