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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키워드 목차

기존 프랜차이즈 연구들은 가맹점 창업자를 독립적인 기업가로 보지 않는 마케팅 관점의 접근법만을 견지해 왔다. 이에 비해 기업가정신 관점에서 접근을 시도한 본 연구는 가맹점 창업자를 "스스로 사업기회를 탐색·추구하는 기업가"로 간주하고, 자발적인 순응의 정도를 찾고자 한 실험적 연구이다. 이같은 관점의 변화는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성공을 위해 가맹본부가 가맹점을 어떻게 관리해야 할지에 따른 시사점을 찾고자 했다는 점에서 중요성이 크다.실증분석 결과, 가맹점 창업자가 지각하는 가맹본부와 관계에서 만족이 갈등감소와 신뢰형성 모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가맹점 창업자가 느끼는 본부에 대한 관계 갈등은 신뢰형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한편, 본부에 대한 가맹점의 신뢰는 순응을 유발하는 중요한 선행요인임이 확인되었다. 더불어 실험적으로 시도된 신뢰의 하위요인에 대한 분석 결과, 만족과 갈등은 모두 성실성보다는 능력을 신뢰하는데 더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관계에서 발생되는 만족과 갈등이 각기 신뢰형성에 미치는 영향에도 불구하고 가맹점 순응에는 능력보다 성실성이 더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이상의 결과는 관계를 통한 지배구조를 구축하고자 하는 가맹본부에게 두 가지 차원의 신뢰가 각기 불균형한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능력의 과시보다는 성실성을 통한 신뢰의 구축이 가맹점 순응에는 더 효과적이라는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해 준다. #가맹본부 #가맹창업자 #갈등 #기업가정신 #만족 #순응 #신뢰 #compliance #conflict #entrepreneurship #franchisee #franchisor #satisfaction #tru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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