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29권 제4호
발행연도
2014.8
수록면
56 - 88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영업직에 종사하는 구성원의 인적자원관리활동에 대한 연구의 일환으로 다른 업종의 영업직 구성원에 비해 급여의 변동비 비중이 높고 개인 중심의 성과급제도가 일반화되어 있는 금 융투자회사의 영업직원을 대상으로 그들이 지각하고 있는 성과급제에 대한 공정성이 조직유효성 변수인 조직시민행동과 고객지향성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고, 그리고 그들이 근무하고 있는 직장에서의 조직지원인식이 직무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기 위하여 그들이 지각 하고 있는 공정성과 조직유효성간의 관계에서 조직지원인식의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금융투자회사 영업직원들의 성과급제에 따른 보상과 관련하여, 그 보상결과 의 분배가 공정할수록, 그리고 보상과정에서 구성원간의 상호작용공정성이 높을수록 그들의 조 직시민행동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성과연계보상을 할 때 상호작용공정성의 인식이 높을수록 영업직원들의 고객지향성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성과급제에 대한 공정성 지각과 조직시민행동 및 고객지향성간의 관계에서 조직지원인식의 조절효과를 검증한 결과, 분 배공정성과 조직시민행동간의 관계, 상호작용공정성과 조직시민행동간의 관계, 상호작용공정성 과 고객지향성간의 관계에 대한 경로에서 조직지원인식이 조절작용을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이상의 연구결과는 금융투자회사의 영업직원에 대한 효율적인 인적자원관리방안의 방향성을 보여주고 기존의 공정성 연구를 확장하였다는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2-0021971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