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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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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31권 제6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507 - 522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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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고객의 관점에서 커피전문점 제품 및 서비스의 품질개선 문제를 다룬다. 본 연구를 통하여 커피전문점은 제품 및 서비스 품질 개선에 있어서 제한된 자원으로 최대 효과를 추구할 수 있다.[연구방법] 사례 연구 대상으로 3곳의 커피전문점이 선정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설문조사를 통해 고객요구사항 각 항목에 대한 고객의 기대치와 커피전문점 3곳에 대한 만족도를 측정하였다. 또한, 갭(gap)분석을 통하여 시장의 제품 및 서비스 평가를 수행하고, 그 결과에는 다시 군집분석과 중요도-만족도 차이 모델을 적용하였다.[연구결과] 본 연구의 주 연구 대상 커피전문점은 경쟁 상대인 글로벌 커피전문점뿐 아니라 보다 영세한 소규모 독립 커피전문점에 비해서도 뒤지는 평가 결과를 보였다. 이는 주 연구 대상 커피전문점이 가지고 있는 자원도 효율적으로 배분하지 못하고 있음을 나타낸다.[연구의 시사점] 본 연구는 경쟁 커피전문점과의 비교 분석을 통해 주 연구 대상 커피전문점에 대한 시장에서의 현 위치를 진단한다. 이를 통하여, 궁극적으로 주 연구 대상 커피전문점의 제품 및 서비스 품질 개선을 위한 방향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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