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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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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32권 제1호
발행연도
2017.2
수록면
211 - 241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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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자동차 판매 접점에서 영업사원의 판매-고객 지향성이 소비자-브랜드 관계 품질 형성에 미치는 영향과 이 관계에서 영업사원에 대한 고객의 신뢰의 매개적 역할을 검증하는 것이다. [연구방법] 이론적 고찰을 토대로 변인 간의 관계에 대한 가설을 설정하였으며, 최근 6개월 이내 신차를 구매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수집된 376부의 유효표본을 사용하여 설정된 가설을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자동차 영업사원의 판매 지향성은 영업사원 신뢰와 소비자-브랜드 관계 품질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 관계에서 영업사원 신뢰는 부분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동차 영업사원의 고객 지향성은 영업사원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영업사원 신뢰는 소비자-브랜드 관계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고객 지향성이 소비자-브랜드 관계 품질에는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으며, 영업사원 신뢰는 두 변인 간의 관계에서 완전매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의 시사점] 본 연구는 이와 같은 결과를 토대로 자동차 산업에서 강한 브랜드 구축을 위해 필요한 영업사원의 역할의 중요성과 본 연구가 가진 학술적 공헌에 대해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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