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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32권 제4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165 - 183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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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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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교육 및 훈련을 통한 의사소통능력, 기술적능력, 관리능력, 경제능력의 구체적인 기업가적역량의 습득이 비단 창업의도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변화하는 취업준비 스펙환경에 대처해야 하는 취업가능성에서도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특히 취업가능성이 높은 3, 4학년 대학생의 기업가적역량이 창업의도 및 취업가능성에 각각 영향을 미치는지와 창업실패인식이 창업의도에 조절효과가 있는지도 탐색적으로 확인하였다. [연구방법] 기업가적역량이 있는 대학생이 창업의도를 갖는데 있어 취업가능성의 매개효과 및 창업실패인식의 조절효과를 실증적으로 탐색하려는 연구목적에서, 취업가능성을 인식하는 자기기입 설문으로 조사하였다. 연구모형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고, 가설검증에서 매개효과 및 조절효과를 확인하고자 PROCESS macro를 사용하여 실증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선행연구와 같이 기업가적역량은 창업의도 및 취업가능성에 각각 영향을 미쳤다. 특히 취업가능성을 매개로 창업의도에 영향을 미쳤음도 확인하였다. 그러나 창업실패인식 여하에 따라 창업의도에는 조절될 수 있음이 확인되었다. [연구의 시사점] 대학생이 창업의도를 갖는 데에는 기업가적역량을 강화시키는 것이 중요함을 확인하였다. 또한 창업을 경력진로로 인식할 수 있는 기업가적역량을 통해 취업가능성도 높아질 수 있음도 확인하였다. 따라서 기업가가 되는 것과 취업가능성을 동시에 갖게끔 역량 강화시키려는 기업가정신 교육 강화 및 주도적인 경력 계획에서 진로선택의 역량강화라는 기회가 더욱 확대되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창업실패인식으로 인한 창업의 도의 감소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창업실패극복에 대한 긍정적 학습경험 역량을 높일 수 있는 교육커리큘럼 개발 및 실천창업훈련 지원프로그램이 새롭게 마련되어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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