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5권 제5호
발행연도
2011.10
수록면
599 - 624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유아건강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건강인식, 건강증진 행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서울시의 S초등학교 병설유치원 유아 56명(실험집단 28명, 비교집단 28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연구기간은 총 16주였으며, 이 기간 동안 실험집단 유아들에게 생활주제에 따른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건강교육프로그램을 Keller의 4단계-주의집중(attention), 관련성(relevance), 자신감(confidence), 만족감(satisfaction)-과정을 통해 다양한 교육활동을 경험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여 유아의 건강인식과 건강증진 행위 검사를 실시하고, 검사 결과는 사전, 사후 t- 검증을 사용해 통계 처리하였다. 그 결과 유아의 건강증진행위 ‘전체’와 ‘영양’, ‘정신건강’에 관한 건강인식에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건강증진 행위 ‘전체’와 하위영역인 ‘신체건강’, ‘영양’에서도 실험집단 유아들이 비교집단에 비하여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는 멀티미디어와 실물 자료의 체계적 접근을 통한 유아건강교육의 가능성과 필요성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917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