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5권 제6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63 - 87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다문화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다문화교육 실천의 실태 및 교사연수의 요구도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었다. 그 결과, 유아교사들은 다문화교육을 ``편견을 제거하고 다양성을 수용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으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다문화교육의 목표와 내용, 교사의 역할 역시 반편견 교육과 연결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다문화교육 관심과 실천에 대한 자기평가 점수는 교사연수에 대한 요구도 점수보다 낮았으며 다문화가정 유아 재원, 담임 경험, 연수경험 및 다문화교육 실시경험이 있을 경우 높았다. 반면 교사연수에 대한 요구도는 학력, 연령, 경력이 높을수록 높았다. 따라서 다문화교육의 관심과 실천은 다문화가정 유아의 유무와 관련된 반면 교사연수 요구도는 교사의 개인변인에 영향을 받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중심으로 유아다문화교육을 위한 교사연수의 목적, 내용 및 방법에 대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918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