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6권 제5호
발행연도
2012.10
수록면
57 - 7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에서 연구자는 유아 내러티브 교육이 유아의 인지적·인성적 성장을 담보하려는 교육적 의도를 지닌 교육실천이라고 보고, 유아 내러티브 교육의 교육학적 존립 조건으로서 유아의 언어발달과 내러티브 사고의 서사학적 연관관계를 상술하였다. 또한, 내러티브 사고를 통하여 형성되는 내러티브 정체성 곧 내러티브 자아의 교육적 발달 과정을 밝힘으로써 내러티브 교육에 내재한 교육학적 함의를 논구하였다. 내러티브는 사건의 언어적 재현 또는 재진술을 말한다. 내러티브는 사건, 인물, 배경으로 구성되며, 시작-중간-종결의 3단 구조를 갖는다. 내러티브 수행능력은 언어발달을 매개하면서 발전되는데, 이 과정에서 내러티브 사고는 언어발달에의 ‘스캐폴딩’으로서 기능한다. 또한 내러티브 사고는 내러티브 텍스트에 대한 해석적 지평으로 확장되어 내러티브 자아를 형성하는 교육학적 조건이 된다. 유아 내러티브 교육을 통하여 유아는 내러티브의 교육적 발달단계에 의거한 내러티브 자아를 형성해나감으로써 세계 이해와 실천의 주체로서 재구성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927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