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6권 제6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5 - 25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숲유치원 접근으로 운영되는 유치원과 일반 유치원 유아의 기초체력과 행복감을 비교해봄으로써 신체활동이 부족하고 스트레스가 많은 현대유아들의 신체적·정신적 건강을 위한 교육의 장으로써 ‘숲’과 숲유치원 교육에 대한 가치를 살펴보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연구대상은 서울시 유치원에 재원하고 있는 만5세아 총 125명으로 실험집단인 숲유치원 접근의 유치원 유아 55명(남아: 28, 여아: 27)과 비교집단인 일반 유치원 유아 70명(남아: 33, 여아: 37)이었다. 체력측정은 S대학 물리치료학과 대학원생들이 유아의 근력, 근지구력, 평형성, 지구력, 유연성, 순발력 등을 측정하였으며, 행복감은 이은주(2009)가 개발한 총 36문항, 9개 하위요인(몰입, 건강, 영성, 인지 및 성취, 또래·교사·부모관계, 정서, 생활만족)으로 구성된 행복감 측정도구를 사용하여 담임교사가 유아의 행복감을 측정하였다. 연구결과, 기초체력은 숲유치원 접근의 유치원 유아가 근력, 근지구력, 순발력, 민첩성, 평형성에서 일반 유치원 유아보다 통계적으로 높은 점수를 보였다. 행복감 또한 숲유치원 접근으로 운영되는 유치원의 유아가 행복감의 모든 9개 하위영역에서 일반 유치원 유아들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게 나타나 숲유치원 교육이 유아의 기초체력과 교육기관에서 경험하는 행복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음을 밝혀내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929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