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7권 제5호
발행연도
2013.10
수록면
187 - 20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최근 새로운 교육공간의 가치로 부각되며 유아들의 몸과 기억, 경험과 사고에 지대한 영향을 주는 숲의 공간적 의미를 교육적 차원에서 탐색해 보는 것을 주요 목적으로 하여, 유아들이 경험하는 숲의 교육 공간적 특성과 그곳에서 발생하는 유아들의 다양한 경험의 양태를 질적 연구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숲에서 이루어지는 유아들의 활동에 대한 참여관찰과 면담, 연구일지를 통해 연구가 이루어졌다. 분석 결과 유아들이 경험하는 숲의 교육 공간적 특성은 ‘다양한 이름이 붙여진 숲 공간’, ‘변형되고 창조되는 숲 공간’으로 숲 공간이 다원화되고 교육적으로 변형되는 것으로 나타났고, 교육공간으로서 숲에서 유아들의 경험의 양태는 ‘역동적인 몸의 움직임이 일어나는 경험’과 ‘다차원적 배움이 일어나는 놀이 경험’으로 숲에서 유아들은 몸이 고양되고 다층적 경험과 배움이 일어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통해 알 수 있는 것은 유아들이 경험하는 숲은 단순한 물리적 배치에서 어떤 관계를 가진 의미 있는 공간으로 재 변형과 창조되었고, 다른 공간에서 경험할 수 없는 기억과 표상을 만들어 실제 눈에 보이는 물리적 실체 이상의 영토를 정신에 구축하도록 안내여 학습의 질을 변형하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교육공간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함께 공유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94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