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7권 제6호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449 - 477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들의 교육계획안 작성 경험을 탐색해봄으로써 예비유아교사들의 교육계획안 작성방식, 어려움, 문제점 등을 파악하고 예비유아교사를 위한 교육계획안 작성 교육의 방향과 방법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예비유아교사들은 교육계획안 작성 중 분석단계(목표분석, 내용분석, 학습자분석, 학습환경 분석)에서는 누리과정, 전공교재, 인터넷 자료 등 다양한 자료와 유치원 참관 경험을 활용하였으며, 활동유형은 학습자 특성, 활동 특성, 활동에 대한 익숙여부를 고려하여 선정하고, 교수학습활동은 교수설계이론과 전공에서 학습한 활동별 교수방법에 따라 계획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계획안을 작성하면서 예비유아교사들이 경험하는 어려움으로는 누리과정 지식 부족, 학습자 파악의 어려움, 상호작용 계획의 어려움, 교수설계이론 적용의 어려움, 평가 계획의 어려움 등이 나타났다. 예비유아교사들이 작성한 교육계획안에서 나타난 문제점으로는 누리과정에 제시된 학습 목표 인식 미흡, 내용의 피상성과 단순성, 내용 전개의 논리성 미흡, 주제와 단위활동의 연계성 고려 미흡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교육계획안 작성 교육을 위한 전략으로 수업관찰경험 확대, 누리과정 생활주제에 대한 고른 경험 제공,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 활용 지도, T/C 방식보다는 학생 반응의 유형화 및 유형별 대응방안 설계, 주제에 대한 내용 연구 강화 등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44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