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14.2
수록면
99 - 123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들이 교육실습 기간 중 수행하게 되는 수업에 대해 실습 지도교사와 협의하고 평가하는 과정을 탐색하고 실습생들이 이러한 과정을 어떻게 인식하는지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실습생 3명의 수업에 대한 지도교사-실습생 협의과정을 관찰하고 실습생 및 지도교사와의 면담을 통해 수집한 자료의 분석 결과, 사전 협의는 수업 일정, 활동 내용 및 형태 등에 대한 지도교사의 일방적인 지시로 이루어진 반면 수업 후 평가에서는 매우 광범위하고 구체적인 내용의 평가가 이루어졌다. 실습생들은 미흡한 사전 협의에 대해서는 아쉬움을 드러내면서도 평가는 자신들에게 유용한 배움의 기회가 되었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이처럼 일방적인 사전협의는 실습생과 실습 지도교사 간에 보다 평등하고 호혜적인 관계가 형성되어야 할 필요가 있음을 말해준다.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수업 평가 역시 실습생들에게 큰 도움이 되었으나 그 내용에 대한 실습생들의 재반성 등의 추가적인 노력도 필요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44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