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15.8
수록면
365 - 390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숲공간에서 발생하는 유아들의 다양한 학습경험 중 심미적 경험에 초점을 두고 그 의미와 가치를 탐색해 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실과는 상이한 교육공간인 숲에서 유아들이 체험하는 심미적 경험의 양태 및 심층적 의미를 드러내기 위해 숲에서의 유아들의 활동과 놀이를 미시적으로 살펴보면서 유아들이 체험하는 심미적 경험의 의미와 그 교육적 가치를 논의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숲반을 운영하는 유아교육기관의 교실을 선정하여 12주간의 참여 관찰이 이루어졌고 교사 및 유아, 학부모 심층면담, 비디오 녹화자료, 연구자일지 등의 자료를 질적 연구의 주제 범주에 의거 분석하는 과정을 거쳤다. 연구결과, 숲반 유아들의 심미적 경험은 ‘아름다움을 만들어 가는 아이들’, ‘몰입으로 깊어지는 아이들’, ‘새롭게 지각하고 인식하는 아이들’, ‘생명적 관계망을 넓혀가는 아이들’로 유목화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64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