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9권 제5호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193 - 21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정서조절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정서조절의 조절효과는 정서조절 하위요인의 차원적 특성에 따라 각 하위요인별 즉, 각 정서조절 전략별로 살펴봄으로써 변인 간의 관계와 각 정서조절 전략별 조절효과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하였다. 경상남도와 부산광역시 보육교사 351명을 조사한 본 연구의 위계적 회귀 분석 결과 모든 정서조절 전략에서 직무스트레스는 소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능동적 정서조절 전략과 지지추구적 정서조절 전략은 소진에 유의한 부적인 영향을, 회피분산적 정서조절 전략은 소진에 유의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서조절의 조절효과를 살펴 본 결과 능동적 정서조절 전략만이 직무스트레스가 소진에 미치는 영향에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그동안 연구되어 오지 못한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정서조절, 소진의 관계에 대한 이해에 기여하고 보육교사의 심리적 건강에 대한 관심을 유발하고 이들의 소진 감소 방안 마련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65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