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33 - 58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교현장실습 기간 동안 예비유아교사들이 관찰한 자유선택활동에 대한 인식을 심층적으로 살펴보고자 수행되었다. 연구에 참여한 서울소재 3년제 유아교육과에 재학중인 20명은 4주간의 학교현장실습기간에 자유선택활동 계획, 실행, 평가 등 전반적인 자유선택활동 운영, 교사의 유아놀이 개입, 놀이 관찰 등에 대한 과제와 자유선택활동 경험을 중심으로 한 반성적 저널을 작성했다. 또한 실습이 종료된 후 학생들과 개별면담을 실시했다. 연구결과 예비유아교사들은 유아교육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자유선택활동을 관찰한 후 교사가 다양한 방식으로 자유선택활동을 계획, 실행, 평가를 진행하고 있음을 인식하게 되었으며, 실습경험을 통해 놀이개입과 관련한 교사의 역할과 자유선택활동을 방해하는 요소들을 파악하게 되었다. 본 연구의 의의는 예비유아교사들이 실습기간에 겪은 자유선택활동 경험을 반성적으로 사고하며 실천적 지식으로 전환하는 과정을 통해 자유선택활동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한다는 점에 있다고 사료된다. 또한 학교현장실습이 예비유아교사들로 하여금 자유선택활동의 다양한 측면을 경험하게 하는 기회가 되며, 현장에서 실시하는 자유선택 활동의 실제를 돌아보는 기회가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87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