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59 - 77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8)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어린이집 교사의 행복 및 셀프리더십이 교직지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었다. 연구 대상인 어린이집 교사 175명을 대상으로 행복, 셀프리더십, 교직지향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어린이집 교사의 교직지향에 행복 및 셀프리더십의 하위요인이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단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첫째, 어린이집 교사의 교직지향성에는 행복의 하위요인인 성취가 가장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둘째, 어린이집 교사의 교직지향이유 중 `유아들과 생활하는 즐거움`, `끊임없는 도전 및 성취감`, `합당한 보수 및 근무환경` 또한 행복의 하위요인인 성취가 가장 영향을 미쳤으며, `가르치는 일의 의미`는 셀프리더십의 하위요인인 자연적 보상 전략이 가장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었다. 한편, `안정성 및 익숙함`은 행복의 하위요인인 가족관계가 가장 영향을 미쳤으나, 그 영향력이 매우 낮았다. 이는 어린이집 교사가 교직에 지속적으로 머무르도록 지원하기 위해서는 교사가 자신의 일을 수행하면서 성취를 통해 행복을 느낄 수 있는 풍토 조성이 우선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이와 함께 교사에게 셀프리더십의 자연적 보상 전략을 함양하고 발휘할 기회를 제공할 필요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87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