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175 - 19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행동지도 교수효능감의 특성을 비교 분석하고 행동지도 교수효능감과 낙관성, 행복감의 관계를 밝히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유아교육기관에 재직 중인 유아교사 194명이었다. 연구자료는 유아교사의 `문제행동지도 교수효능감 검사`, `낙관성 검사`, `행복감 검사`를 통해 수집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고 t-test, 일원분산분석(ANOVA), Schffe 검증 그리고 Pearson 적률상관, 중다회귀분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유아교사의 행동지도 교수효능감은 전반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연령, 경력, 학력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유아교사의 행동지도 교수효능감과 낙관성, 행복감 간의 관계 분석 결과, 유아교사의 행동지도에 대한 교수효능감과 낙관성의 하위요인인 개인화 간에 유의미한 정적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행복감 전체와 하위요인인 자아수용, 자율성, 환경통제, 개인성장, 삶의 목적 간의 유의미한 정적관계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유아교사의 행동지도 교수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예측변인을 분석한 결과, 행복감이 행동지도 교수효능감에 영향력이 있는 정적 예측변인으로 밝혀졌고, 하위요인별로 분석한 결과, 행복감의 하위요인인 자율성이 유아교사의 행동지도 교수효능감을 가장 강력하게 영향을 미치는 정적 예측변인으로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행복감의 하위요인인 환경통제력이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치는 정적 예측변인으로 밝혀졌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88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