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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웅규 (백석대학교) 김용완 (남부대학교)

  • 2018.05
  • 111 - 129(19 pages)

DOI : 10.21298/IJTHR.2018.05.32.5.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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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키워드 목차

4차 산업혁명으로부터 야기되는 직업세계의 변화는 관광교육체제의 혁신을 요구한다. 이제까지 하나의 직업 또는 기술을 통해 평생 동안 먹고 살 수 있었다면 앞으로는 다양한 직업의 변화와 같이 직업 내에서도 다양한 직무의 변화를 겪게 되게 되기 때문에 대학에서의 관광교육이 새로운 변화를 요구받고 있다. 따라서 앞으로 관광교육의 가장 핵심적인 요소는 직업기초 능력에서 찾을 수 있다. 단순한 지식과 기술의 습득 및 활용이 아니라 변화하는 지식과 기술에 적응할 수 있는 기본적인 능력을 길러서 직업과 기술에 대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의미이다. 이런 상황에서 관광호텔, 국제회의, 카지노 등 기존의 관광산업 규모가 양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관광산업과 타산업간 융 · 복합이 진행되고 있는 도심형 복합테마파크 등 4차 산업혁명 영역에서 창의융합인재 수요가 증가하는 등 노동시장의 변화가 가속화 되고 있어서 이들을 양성하기 위한 관광교육의 방향을 연구 한 본 연구의 문헌고찰 결과 , 첫째, 컴퓨팅적 사고와 통계적 사고를 위한 조사방법론, 빅데이터관광론 등의 커리큘럼 개발, 둘째, 프로젝트 학습과 심층학습 중심의 교수 학습 방식 실행, 셋째, 관광교육에서의 창의력과 상상력 개발교육 역량의 강화, 넷째, 대학에서 창의력과 상상력을 키우는 프로그램이나 커리큘럼 도입을 제시했다. 4차 산업혁명시대의 창의융합인재의 개발전략으로 제시한 통섭형 인재, 협업 인재, 네트워크형 인재라는 틀 속에서 급속하게 변화하는 4차 산업혁명시대의 정보통신기술에 적응하고 응용할 관광교육의 방향도 사실은 우리 사회에서 가장 큰 과제가 되고 있는 관광노동시장의 실태분석에서 시작되어야 한다. 즉, 관광교육기관에서 배출되는 노동력의 공급 실태 및 관광산업 현장의 인력 수요 등 노동시장 구조에 관한 심층적인 분석이 전제되는 연구가 있어야 하는 본 연구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향후 연구에서는 관광 노동시장의 공급 영역(관광교육기관)에서 연간 어느 정도 규모의 인력이 산업 현장으로 배출되는지, 관광관련학과에서 어떠한 교육이 이루어지는지, 관광 전공자들은 어떠한 경로를 거쳐서 산업 현장에 입직하는지에 관한 심층적인 분석이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Creative convergence talent #Direction of tourism education #Cultivating #4차 산업혁명시대 #창의융합인재 #관광교육 #방향과 양성 #창의력 #상상력 #개발전략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4차 산업혁명시대의 관광교육의 방향
Ⅳ. 결론
참고문헌
〈국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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