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학술저널
  • Top 0.1%

행동경제학 관점에서 본 이용자와의 관계 맺기

표지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내서재에 논문을 담은 이용자 수의 총합입니다.

저작권자 요청에 따라 무료로 제공되는 논문입니다.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록·키워드 목차

이 글은 넷플릭스의 미디어 구조가 추천 시스템을 통해 이용자 경험과 어떠한 관계 맺기를 하는지 행동경제학의 회상용이성, 연상 작용의 개념을 토대로 논의하였다. 현재의 미디어 환경은 시청자들에게 ‘선택’의 복잡성을 증폭시키고 있기 때문에 판단 및 결정과 관련된 심리적 단서의 활용은 미디어 행동유도 강화 전략이 될 수 있다고 보았다. 본 연구자들은 우선 넷플릭스 이용자 인터페이스에서 느껴지는 회상용이성, 연상되는 은유에 대해 추단법을 사용하여 직관적 의견을 나누고 정리하였다. 문헌연구를 통해 이들이 아홉 가지 추천 시스템을 활용하는 것을 확인하였고, 특히 개인화 추천 시스템(PVR)은 이용자의 플랫폼 체류시간 및 콘텐츠 운영의 효율성을 높여 구독자 이탈을 막는 데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구문형 마이크로 장르와 아트 워크를 통해 PVR을 최적화하여 미디어 구조를 고도화한 결과, 넷플릭스와 이용자는 높은 연결성을 갖게 되어 ‘검색’보다 ‘추천’에 의한 선택이 월등히 많이 발생하고 있었다. 이 연구는 넷플릭스 미디어 구조가 이용자 직관과 어떻게 상호작용 하고 있는지 행동유도성 관점에서 제안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넷플릭스 #OTT 동영상 서비스 #행동경제학 #행동유도성 #개인화 추천시스템 #Netflix #OTT video service #behavioral economics #affordance #personalized recommendation system

1. 들어가며
2. 온라인 미디어 이용자 환경과 플랫폼
3. 행동경제학과 동영상 플랫폼의 행동유도성
4. 넷플릭스 미디어 구조와 플랫폼 상호작용
5. 나가며
참고 문헌
Abstract

저자의 논문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Insert title here
논문의 정보가 복사되었습니다.
붙여넣기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