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문숙 (서울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포럼 Vol.34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239 - 249 (11page)
DOI
10.17548/ksaf.2018.06.30.23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사회에서 사이버대학교가 모든 부분에서 일반대학들과 같은 편제, 행정, 교과과정들이 진행되고 있음에도 유독 실습관련 과목에서 관련 학과의 학생들이나 교수들이 불편을 경험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그 불편함의 근원을 찾아내고, 개선이 필요한 부분이 어떤 것인가를 파악하고, 개선의 방향을 도출해 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질적 연구를 연구(현상학적 연구) 방법론으로 택하여,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며 연구자와의 의사소통이 가능하고 참여에 동의한, 사이버대학교를 직·간접적으로 경험한 10명의 어린이집 원장들을 택하였다. `17년 9월부터 12월까지 약 4달 간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본 인터뷰는 연구 참여자들에 대한 기초조사 후, 그들 자신의 개념과 경험을 언어로 이야기하게 하는 심층면접기법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분석의 결과 7개의 대주제를 추려낼 수 있었고, 이에 따른 결론을 도출해내었다.
일곱 개의 대 주제는 다음과 같다. 면담자들의 일반적 특성, 사이버대생을 보육실습생으로 받는 것?, 사이버대학교에서의 교육은 어떻게 진행되는가?, 사이버대학교내에서의 인성교육은?, 사이버대생들의 인성고양방법은?, 인성관련 융합교육을 권유함.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I. 서론
II 연구방법
III. On-line 대학교 보육실습생들은 인성문제에 있어 취약한가? 에 대한 분석
IV. 사이버대학교 보육실습생들은 인성문제에 대한 소결과 구조화
IV.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1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00-0031144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