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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형욱 (하주초등학교) 정소진 (하양초등학교) 정소리 (부림초등학교) 문성윤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환경교육학회 환경교육 環境敎育 第31卷 第2號(通卷 第77號)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167 - 179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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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아두이노를 이용한 환경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들의 환경소양 및 창의적 문제 해결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아두이노의 기초 조작 방법과 미세먼지 센서 만들기, 스마트 화분 만들기가 포함된 8차시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초등학교 6학년 학생 35명에게 적용하였다. 연구 결과, 개발한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환경소양 및 창의적 문제해결력 향상에 효과가 있었다. 학생들은 프로그램 적용 전과 비교하여 환경소양의 하위영역인 지식, 정서, 기능, 행동 영역에서 모두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다. 또한, 학생들은 아두이노를 활용한 환경교육 프로그램 활동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환경에 대한 관심도와 환경오염의 개선의지가 높아졌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창의적 문제해결력 영역에서도 특정 영역 기능·기술의 이해 및 숙달 여부, 확산적 사고, 비판적·논리적 사고, 동기적 요소에서 모두 프로그램 적용 전보다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다. 이 연구는 소프트웨어 교육과 환경교육의 접목으로, 새로운 환경교육영역 확장의 측면에서 의의가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논의
Ⅳ. 결론 및 제언
국문요약
참고문헌

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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