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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키워드 목차

본 연구는 좌회전금지, U-turn, P-turn과 같은 교차로내 회전금지가 존재하는 일반 가로망에서 교통안내 정보제공을 위한 n개의 최단경로 탐색( n-path) 알고리듬을 개발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여기서 n-path란 일반적으로 교통망분석시 사용하는 k-path와는 차이가 있 는데, k-path 알고리듬은 기종점간 통행비용을 기초로 첫 번째 최단경로외 2번째 최단경로, 3번째 최단경로,....식으로 k개의 최단경로를 찾 는 데 비해, n-path 알고리듬은 각 경로간 경로중첩(path overlap)을 기준으로 n개의 경로를 탐색하는 방법이다. n-path 알고리듬의 개 발이 필요한 이유는, 기존 k-path 알고리듬의 경우 탐색된 경로들간 경로의 중복이 필수적으로 발생하기 때문인데, 즉, 첫 번째 최단경로와 두 번째 최단경로는 거의 유사한 경로로 이루어져 있다. 이는 여러 대안도로로 교통량을 분산시키려는 목적으로 제공되는 교통안내 정보 전략을 효과적으로 구현할 수 없다는 한계가 있다. 물론 일부 연구에서, 이들 경로중복을 완화시키려는 알고리듬들이 제시되고 있지만, 알고리듬 구조가 복잡할 뿐만 아니라, 근본적으로 경로문제를 해결하기에는 미흡한 측면이 많다. 이에 비해 본 연구에서 제시되는 n-path 알 고리듬은 첫 번째 탐색된 최단경로를 중심으로 통행비용과 경로중복 수준(level of path overlap)을 판단하여, 이후 경로들을 탐색하게 된다. 따라서, 기존 연구들과는 접근방법에 차 이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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