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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53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6.10
수록면
701 - 707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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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은 전 국토의 70% 이상이 산지로 원활한 도로 건설 및 주행을 위해 전체 도로에서 터널 구간이 늘어나고 있다. 2005년 현재 전국의 도로 102,293㎞ 중 551.2㎞가 터널이다. 이렇게 터널 구간이 증가함에 따라 터널에서의 교통사고 또한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터널에서의 사고가 중요한 이유는 사고의 심각도에 있다. 이렇듯 터널에서의 사고는 구조적 특성 때문에 사고시 그 위험성이 매우 높다. 2001. 8. 29. 마성터널에서 일어난 사고는 관광버스와 승용차가 추돌한 뒤 11중 연쇄 충돌사고가 일어나 100여명이 부상을 당했고 2001. 2. 4.에는 장지 터널에서 승용차가 입구 옹벽에 충돌하는 바람에 1명이 사망하고, 4명이 중상을 입었다. 즉, 터널 입구 옹벽, 터널 중간의 옹벽으로 인한 폐쇄감, 압박감과 갑작스런 조도 차이에 따른 순응문제, 그리고 사고 발생시 피주 공간 부족 등으로 인해 사고 발생시 대형사고화 되는 것이다. 이에 반해 국내의 터널 관련 연구는 터널에서의 용량에 관하여 집중되어 있는 경향이 있을 뿐, 터널 구간에서의 안전에 대해서는 많은 연구가 되어 있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터널에서의 교통사고 원인을 일반도로와 시지각 분포에서 차이가 있을 것이라고 가정을 하고 터널 구간에서의 시선 운동에 대하여 분석하여 터널 구간에서의 교통사고를 줄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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