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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58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8.2
수록면
194 - 203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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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의 도시화와 집중화가 심화되면서 도시, 교통, 주거 등의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1990년대 이후 신도시들이 개발되어오고 있다. 분당, 일산과 같은 제 1기 신도시들은 개발이후 15년이라는 시간이 경과되었고 각각의 도시들의 특징에 따라 처음 서울을 중심으로 하였던 기능들의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신도시의 자족수준의 변화에 대한 기존의 연구들을 살펴보면 대부분의 신도시들이 서울로의 집중도가 약화되고 있고 도시들 간에 연계가 강화될 수 있음을 암시하고 있다(손재선, 2005; 장준상 · 이창무, 2006; 안국현 · 이명훈, 2006; 이창무 외 2인, 2006). 그러나 신도시 개발 시 도시 및 교통계획은 서울을 중심으로 한 대도시권 전체의 차원의 관리가 우선시되고 있기 때문에 신도시 및 주변도시와 같은 개별 도시들의 기능변화에 따른 계획은 크게 비중을 차지하지 못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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