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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58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8.2
수록면
901 - 907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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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간 균형적인 발전올 위해서는 지역경제 활성화와 생산력 강화에 필수적인 도로 및 대중교통 인프라를 지역별로 적정수준에 맞도록 확보하는 것이 펼요하다. 특히, 지역의 교통문제 해결을 위하여 대중교통의 시설정비 및 서비스 수준의 개선은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지하철 노선의 확장 및 서비스 개선은 최근 들어 현저하게 나타나고 있다. 그 결과 지하철의 연평균 이용률은 점차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반면, 버스 분담률의 연평균 증가율은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추세에 있으며, 승용차 수요는 줄어들고 있지 않는 실정이다. 이는 신설되는 지하철을 이용하는 숭객들의 상당 부분이 기존에 승용차를 이용했던 사람들보다는 버스를 이용했던 사람들이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이러한 버스교통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효율적인 정책수립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개별 버스노선, 또는 한 도시의 버스인프라 공급수준 및 서비스 수준을 파악할 수 있는 기준의 정립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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