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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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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72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15.2
수록면
351 - 356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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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화물 통계는 다양한 기관에 의해 다양한 목적으로 구축되고 배포되고 있다. 그러나 각 기관별로 통계 수집 목적이 상 이하고 그로인해 발표되는 통계의 형식 또한 상이하여 자료의 활용성 매우 낮은 실정이다. 각 목적에 따라 수집된 원자료 (raw data) 는 합산, 재분류의 과정을 거치게 된다. 특히, 어떤 특정 항목을 기준으로 합산을 할 때 이를 집합화 (aggregated) 된다고 표현하는 데, 화물 통계에서 이 항목들은 대표적으로 품목, 수단, 출·도착지가 될 수 있다. 일단 자료가 어떤 항목(예컨대, 수단별로, 혹은 품목 별로) 집합화 되면 특정 목적에 부합할 뿐 일반적인 활용가치는 대단히 떨어지게 된다. 본 연구의 이러한 집합화의 과정을 다루고 있으며 다음의 세 가지 연구 목적을 가지고 있다. 우선, 기관별로 집계하고 발표하는 다양한 형태의 화물 물동량 자료를 총체적으로 살펴보고 이를 요약 하고자 한다. 둘째, 여러 기관에서 제시하는 물동량을 품목별, 수단별, 출도착지별(O/D), 통행발생/최종 유입지 별 (P/C)별로 구분하여 이를 수리적 형태로 표현하고자 한다. 셋, 이 수리적 표현이 궁극적으로 OR(Operations Research)모형에 어떻 게 적용될 수 있는지를 타진하고자 한다. 본 연구가 국내 물동량 조사를 살펴본 결과 14개 기관이 각기 다른 목적으로 물동량 데이 터를 제공하고 있었다. 하지만 이 자료들을 연결하여 복합적으로 사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었다. 한편, Crainic et al.(1990)의 복합운 송(multimodal) 및 다품목(multi-product) Assignment모형의 결정변수에 품목별 물동량에 대하여 수리표현(Formulation)을 적용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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