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유진 (이화여자대학교) 유세경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정보학회 한국언론정보학보 한국언론정보학보 통권 제90호
발행연도
2018.8
수록면
154 - 184 (31page)
DOI
10.46407/kjci.2018.08.90.15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기술이 발전하며 지상파에서 케이블TV,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로 영상콘텐츠 유통 플랫폼들이 다양해졌다. 이러한 플랫폼들은 광고비 자원을 공유하면서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본 연구는 광고비 자원을 두고 지상파TV, 케이블TV,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간의 경쟁정도와 방향을 분석하고자 2015년, 2016년 2017년의 광고비용을 업종별, 집행규모별로 구분해 세 플랫폼 간 적소분석을 실시했다. 분석 결과, 집행규모별 광고비 자원에 대해서는 지상파TV와 케이블TV,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가운데 어느 것도 우위를 점하지 못 하고 매우 치열하게 경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업종별 광고비 자원에 대해서는 지상파TV와 케이블TV가 독립적으로 공존하는 관계를 보였다.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와의 경쟁에서는 지상파TV와 케이블TV가 우위를 점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적소중복은 높은 편이어서 기존의 매체들과 유사한 업종의 광고에 의존하고 있는 것을 확인했다. 영상콘텐츠 시장에서 광고비 자원의 과도한 경쟁을 피하고 양질의 영상콘텐츠가 생산 유통되게 하기 위해서는 한정된 광고비자원을 플랫폼 성격에 맞추어 골고루 활용될 수 있도록 매체광고와 관련한 규제를 완화하고 유료화 모델을 다양화하고 활성화시킬 필요가 있다.

목차

1. 문제제기
2. 이론적 배경
3. 영상콘텐츠 유통 매체별 광고규제와 운영 현황
4. 연구문제
5. 연구방법
6. 분석결과
7.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