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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박진욱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유용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김양균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김휘성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저널정보
대한설비공학회 대한설비공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대한설비공학회 2018년도 하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520 - 523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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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적으로 교통 집중과 정체로 인해 발생되는 경제적 손실에 대한 해결방안으로 유럽 등 선진국에서는 도심지 대심도 지하도로 건설을 추진하고 있으며, 지하도로를 복층터널로 건설함으로써 굴착단면적 최소화 및 시공성 개선 등으로 경제성, 안정성 및 시공성이 우수한 선진 지하도로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복층터널의 경우에는 일반도로터널에 비해 층고가 낮은 구조적 특수성으로 인해 화재시 발생하는 화재 특성이 가혹하게 발생된다. 또한, 복층터널은 상층부와 하층부 두 개의 도로로 운영되게 되는데, 화재시 정상적인 운영을 위해 초동 대처가 가능하여 화재에 대한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는 화재대응 설비가 반드시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터널의 기존 소화설비의 단점을 극복함과 동시에 복층터널에 최적화된 원격 자동소화 시스템을 개발하였으며, 실물 차량화재시험을 수행하여 터널내 화재 대응 성능을 검증하였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원격 자동소화 시스템
3.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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