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05.7
수록면
59 - 82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총체적 언어지도 방법들 중의 하나인 교과통합을 통한 언어지도 방법을 적용하여 수학언어 읽기 능력이 부진한 정신지체아동들의 읽기 능력 향상을 구명하는 것이다. 연구는 Y시 I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정신지체아동 3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수학언어 읽기 지도는 주 2회씩 총12회기를 실시하였으며 대상아동의 수학언어 읽기 능력의 변화 과정을 세밀히 관찰 기록하고, 아동의 활동내용을 포트폴리오 평가를 실시하여 이를 질적 분석하여 본 프로그램이 정신지체 아동의 읽기 능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논의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첫째, 아동들이 실생활 장면에서 경험되어지는 수학언어를 중심으로 한 총체적 언어지도는 수학 언어에 두려움을 갖던 아동들이 학습에 흥미와 관심을 갖게 되어 점차 수학 언어 읽기 능력이 향상됨을 보였다. 둘째, 전체에서 부분으로 나아가는 총체적 읽기 지도의 원리와 수학언어를 중심으로 한 교과 통합 총체적 읽기지도는 수학언어 관련 본문의 중심내용 찾기, 세부내용 찾기, 중심낱말 찾기 능력에 긍정적 향상을 가져왔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36059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