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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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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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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73 - 87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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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하이브리드 접근이 조음음운장애아동의 음운문제를 개선시키는데 효과가 있는지를 밝히기 위한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본 연구의 치료프로그램은 변별자질 접근법과 음운변동분석 접근법을 기법 간 연합하였으며, 부모교육과 참여, 음운인식 치료, 인간중심주의 치료 철학을 체제적으로 연합한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연구의 대상은 5~6세 조음음운장애아동 3명으로 하였으며, 프로그램의 적용효과는 단어단위 분석법에 의하여 평가하였으며, 얻어진 주요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프로그램이 조음음운장애아동의 단어단위 정확률, 단어단위 복잡률, 단어단위 근접률을 개선시킴으로써 하이브리드 접근에 의한 치료는 조음음운장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둘째, 하이브리드 접근 치료 프로그램의 구성은 획일적일 수 없으며, 적용하려는 대상에 따라서 다양하게 구성할 수 있다. 프로그램 구성의 기본적인 기준은 치료기법 간의 연합과 치료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양한 요소를 결합한 체제적 연합을 할 수 있다. 또 다른 연합의 기준은 수직적 연합과 수평적 연합이 있으며, 이 또한 대상에 따라 다양할 수 있다. 셋째, 하이브리드 접근은 조음음운장애 치료기법의 한계성을 극복하여 다양한 조음음운장애아동을 대상으로 다양한 치료가 가능하다. 넷째, 하이브리드 접근은 치료기법에 아동을 맞추는 기존의 기법에서 탈피하여 아동에게 맞는 치료기법을 적용하는 주문식 치료가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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